본문 바로가기
미리캔버스

저작권 걱정 없다는 미리캔버스 저작권 알아보기

by 글로다움 2022. 6. 5.
반응형

요즘 일할 때 포스터를 만들 일이 종종 있는데 그때마다 자연스럽게 클릭하게 되는 미리캔버스. 마음에 드는 디자인 요소가 많아 한글 프로그램 열어서 쓰고 싶은 마음 가득하지만 저작권 문제로 조심스럽다. 지난번 포스팅 때 미리캔버스 저작권에 대해 살짝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저작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저작권은 예술, 문학, 학문 등에 속하는 창작물을 만드는 사람이 창작물에 갖는 권리를 인정하는 권리이다. 저작권법에 의해 모든 창작물은 법의 보호를 받는데 인간이 만든 창작물만 그 범위에 들어간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작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도의 능력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으므로 창작자의 노고를 인정해 줘야 한다. 하지만 마땅히 받아야 할 창작자들의 권리는 그동안 보장받지 못했다. 중소기업에서 또는 대학생들이 개발한 창작물도 대기업에게 빼앗기거나 권력 있는 자들이 강탈해가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다행스럽게도 하루빨리 사라져야 할 부정적인 문화임을 깨달은 사람들이 많아져 저작권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상업적으로 미리캔버스에서 디자인한 것 사용 가능한가?

미리캔버스 홈페이지 헬프 센터에서 제공하는 답변을 찾아보면 상업적인 용도를 포함하여 온라인 배포가 가능하다고 쓰여있다. 단 미리캔버스 저작권 관련 조항을 어겼을 경우 생기는 피해는 미리캔버스의 책임은 없다고 공지되어 있다. 그렇다면 미리캔버스에서 정한 저작권은 무엇을 주의하면 될까?

미리캔버스의 디자인 요소 저작권을 주의하자.

미리캔버스에서 디자인을 골라 편집할 경우 템플릿 내에 포함된 디자인 요소는 모두 개별적으로 저작권이 미리캔버스 또는 미리캔버스와 계약된 업체나 디자이너의 작품으로 복사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편집해서 사용할 수 없다. 디자인 요소에는 사진, 일러스트뿐 아니라 폰트(텍스트) 차트, 표, 도형 등이 속한다. 예를 들어 시간표를 작성하는데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에서 시간표를 표로 만들어 작성하고 포인트로 시계 일러스트와 학생 일러스트를 미리캔버스의 디자인 요소를 복사해 한글 문서에서 편집해서 사용하면 미리캔버스 저작권에 위반된다. 가능하면 시간표도 미리캔버스 작업창에서 만들어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편집 툴에서 재수정을 하지 말자.

미리캔버스에서 다운로드 한 디자인 템플릿 등을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다른 편집 프로그램에서 재편집하여 수정할 경우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다는 증거를 내세우기 어려우므로 저작권 침해를 했다는 경고를 받았을 경우 미리캔버스 측에서 책임져주지 않는다.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으로 만든 창작물은 개인 소유가 될 수 없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되는 디자인 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편집했더라도 개인 상표권이나 저작권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없다. 디자인 요소가 개별적으로 미리캔버스 측에 저작권이 있는 것임으로 공모전 등에도 응모할 수가 없으니 반드시 기억하자.

미리캔버스에서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한 법적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미리캔버스에서 디자인을 편집을 할 때 내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 등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때 그 이미지 등의 디자인 요소에 대해서 미리캔버스가 아닌 사용자에게 저작권과 관련한 책임이 돌아가니 업로드하는 이미지 등에 대한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해야 한다. 미리캔버스에서 상업적으로 마음껏 이용해도 된다고 나와있지만 그것은 미리캔버스 내에서 만든 저작권 법 규정 내에서만 적용되는 이야기이므로 반드시 미리캔버스 툴을 사용하기 전에 저작권 가이드라인에 대해 숙지하고 이용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